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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연구회지(SIG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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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제목(Korean Title)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공계약의 낙찰가율 영향요인 분석
영문제목(English Title) Impact factors analysis for bidding price ratio of public contract by using big data
저자(Author) 최태홍   최은선   조완섭   Tae-Hong Choi   Eun-Seon Choi   Wan-Sup Cho  
원문수록처(Citation) VOL 35 NO. 01 PP. 0096 ~ 0114 (2019. 04)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나라장터에서 체결되는 공공계약의 낙찰가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낙찰가율이 중요한 이유는 민간기업의 수익성과 발주기관의 품질확보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발주기관과 입찰자가 광범위한 나라장터에서 방대한 계약자료를 물품, 용역, 공사로 구분하고, 사업별로 낙찰가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분석모형으로 낙찰가율 영향요인으로 공고일수, 유찰횟수, 입찰자 수 등 3개의 독립변수를 활용하였다. 조사분석은 지난 17년간 나라장터 입낙찰자료 450만 여 건의 빅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으로 수집하고 다차원분석으로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공고일수가 길어질수록 낙찰가율이 물품, 용역, 공사에서 모두 하향하였다. 다만 용역의 낙찰가율이 타 부문에 비하여 높고, 물품에서 공고일수가 상대적으로 짧았다. 둘째, 유찰횟수는 증가할수록 낙찰가율이 물품, 용역, 공사에서 모두 상향하였다. 유찰에 따른 낙찰가율은 타 부분에 대비하여 용역에서 높고, 유찰에 따른 낙찰가율의 변동 폭은 물품에서 크게 나타났다. 셋째, 입찰자 수는 증가할수록 공사의 모든 구간에서 낙찰가율이 완연하게 하향하였다. 물품과 용역에서는 다수는 그러하나, 일부는 그러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들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키워드(Keyword) 공공계약   공고일수   유찰횟수   입찰자 수   낙찰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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